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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안전 교육 지도 시 교사의 역할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17. 00:13

     안전 교육 시 요구되는 영유아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응급처치나 재난구조 안전교육처럼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있지만, 영유아 안전의 권리 옹호처럼 다차원적이면서도 지속해서 접근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영유아에게 안전교육을 할 때 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유아 안전 교육 지도 시 교사의 유의 사항

    (1) 영유아 발달단계에 적절한 안전 교육 연간 계획안 구성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교육 내용을 구분하고 프로그램의 내용 또한 연령별로 자주 발생하는 영유아 안전사고 유형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동시에 부모와 사회의 요구,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연간 계획안을 구성한다. 

    (2) 구체적인 안전교육 자료 및 내용으로 실행

     영유아 안전교육은 이론 위주의 안전교육이 아니라 실천 위주의 안전교육을 지향하도록 해야 한다. 영유아 안전교육의 주된 활동 내용을 놀이 사고, 교통사고, 화재 사고, 대인관계 안전사고 등을 구체적인 자료로 시행해야 한다. 각종 영유아 안전사고의 예방 및 사고사례, 사고 시 대처 방법 및 응급조치 등의 행동 요령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연계성을 확보한 영유아 안전교육의 지속적인 실천

     영유아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계획하고 영유아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안전 교육 지도 시 교사의 역할

    2.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

    (1) 영유아 안전의 권리 옹호자

     안전은 인간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영유아의 삶과 역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위험 또는 재난에 대비하는 소극적인 방어 수준이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대상 추구의 의미로 영유아의 안전 권리는 보장되어야 한다. 

     이미 선진국은 영유아의 권리 옹호와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이에 교사는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영유아 안전 권리 옹호자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2) 시설 및 교구에 대한 안전 관리자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는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시설이나 설비(소화기, 비상구, 화재경보기 등)를 설치하고, 교사는 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해야 한다. 화재 시 대피 방법을 도표화하여 각 출구마다 게시해 두어야 한다.

     모든 유치원과 보육시설은 비상 상황을 위한 대피 계획 및 행동 요령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실제로 시설이나 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규칙적으로 점검하여야 하며, 교구에 대한 안전성을 수시로 살펴보아야 한다. 비교적 간단한 시설과 사용 빈도가 높은 교구들 몇 가지를 선정하여 영유아와 함께 안전 점검하는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은 관리법 중 하나이다.

     

    (3) 안전 교육 담당자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주제에 따른 통합적 접근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자료를 수집해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및 흥미를 고려하여 교재, 교구, 비디오, CD-ROM, 신문 및 TV 방송 자료, 전문적인 이론 서적 등을 안전교육의 보충 자료로 활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안전교육은 영유아와 교사가 쉽고 적합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산고 방식과 행동 방식이 변화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적인 연습을 통해 교사들은 보다 더 안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는 교육활동 실행을 담당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는 교직원 및 영유아를 대상으로 대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대피 방법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때 교사는 안전 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유아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인지를 알아보는 관찰자 및 평가자 역할도 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실시 결과 및 효과에 대한 평가 자료를 토대로 영유아, 부모, 지역사회의 독특한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후 안전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4) 안전 생활 실천자(역할 모델)

     일상생활 가운데 교사가 안전 규칙을 준수하거나 침착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평상시에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영유아와 함께 안전규칙을 정하고 지키는 과정에서 교사도 책임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안전 규칙을 지켜야 한다.

     영유아에게 안전 지식과 기술, 행동을 교육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안전에 대한 점검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소방 훈련이나 역할 놀이 시 안전한 행동을 보여 줄 수 있는 안전 역할 모델이 되는 것이다.

     

     실제를 통한 안전 교육 연수로 습득된 지식 및 행동이 교사에게 자기 - 내면화 되면 위급 상황에서도 습관적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다.

     

     평상시에는 안전에 대한 민감한 태도를 보이나, 사고 발생 시에는 침착하고 신중한 태도를 보여 영유아가 당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교사가 사고에 직면했을 때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그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사전 교육이 필수적이다. 사전 연수 교육은 특히 안전사고와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직접 체험해 볼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5) 안전 관련 정보 전문가 및 부모 교육자

     안전과 관련된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응급처치나 안전 관련기관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영유아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작은 사고가 더 큰 위험이나 손상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정확하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더불어 부모들과 영유아를 위한 안전 정보와 행동의 중요성을 함께 나누고, 부모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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