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 교육활동의 실행 1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15. 18:37
1> 안전 지도의 실제
교사는 보육을 제공하는 하루 일과 중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안전 지도를 할 수 있다. 교사는 매 순간 다음과 같이 안전 지도를 해야 함을 항상 염두에 두고 보육해야 한다.
(1) 보육환경 안전
교사는 보육환경 안전 지도에 있어 보육실, 화장실, 계단, 창문, 베란다 등에서의 안전을 지도해야 한다.
보육실에서는 영유아가 양말을 벗도록 지도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며, 전기제품들을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가구나 책상 위에 올라가지 않도록 지도하며, 의자에 앉을 때도 바른 자세로 앉도록 지도한다.
화장실을 갈 때는 3세 이하의 영유아 경우 반드시 성인이 동행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특히, 화장실 바닥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영유아가 서로 밀지 않도록 지도한다.
가끔 영아들이 성인용 화장실 칸에 들어가 문을 잠그고 나오지 못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실 칸에 들어가서 문을 잠그지 않도록 지도하고, 혹 문을 잠그게 될 때는 차분히 문을 열고 나올 수 있도록 사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영아의 경우 화장지나 비누, 치약 등을 먹지 않도록 지도하고, 영유아가 손을 씻을 때 바닥에 물이나 비누 거품을 흘리지 않도록 지도하여 바닥이 미끄러워지지 않도록 한다. 젖어 있는 손으로 전기기구를 만지지 않도록 지도하며, 욕조나 샤워기, 세면대에 설치된 수도꼭지를 틀 때 뜨거운 물을 갑자기 틀지 않도록 지도한다.
또한 여아 소변기 차단장치로 사용된 커튼이나 욕조 샤워 커튼을 잡아당기거나 몸을 휘감거나 커튼 봉에 매달리지 않도록 지도한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반드시 벽이나 난간을 잡고 한 칸씩 오르내리도록 지도한다. 또한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친구와 손을 잡거나 손 허리를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계단에서 뛰거나 장난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하며, 영아의 경우 보행기를 타고 계단 가까이 접근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창문이나 베란다에서는 영유아가 창문 밖으로 얼굴을 내밀거나 상체를 기울이지 않도록 하여 추락사고를 예방한다. 또한 닫혀 있는 창문이라도 기대지 않도록 지도한다.
(2) 놀이 안전
영아들의 경우에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이 없기 때문에 성인이 항상 놀이 상황을 감독해야 한다. 특히, 기기나 걷는 등 이동 능력이 발달하게 되면 손에 닿는 물건을 입에 넣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한 장난감으로 인해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므로 교사는 안전하게 놀잇감을 다루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보육실에서 이루어지는 각 흥미 영역의 자유 놀이에서 다음을 유념하여 지도해야 한다. 먼저 영유아가 블록 놀이를 할 때에는 블록으로 친구를 때리거나 블록을 던지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블록으로 총, 칼 등을 만들어 위험한 놀이를 하지 않도록 지도하며, 블록을 밟고 다니지 않도록 지도한다. 블록 놀이를 한 다음에는 블록장에 반드시 정리하도록 하는데, 아랫부분에 무겁고 큰 블록을 정리하고 윗부분에 가볍고 작은 블록을 정리하면 차후 블록장이 쓰러지는 위험을 방지하고 쓰러졌을 때 인명 피해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작은 블록을 입이나 콧구멍 속으로 넣지 않도록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조작 놀이를 할 때도 구슬과 같은 작은 물건이 입, 코, 귓구멍에 들어가지 않도록 지도한다. 만약 들어갔다면 영유아가 혼자 꺼내려고 하지 않고 즉시 교사나 주변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지도한다.
구슬꿰기 등의 조작 도구에서 사용되는 끈의 경우 돌리고 다니거나 목이나 팔에 감지 않도록 지도한다.
책보기 활동 중에는 책을 던지거나 책으로 친구를 때리지 않으며, 책꽂이의 칸을 밟고 올라가지 않도록 지도한다. 책장을 넘길 때에는 손이 베이지 않도록 조심하도록 하며 만약 베일 경우에는 깨끗이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미술 놀이를 할 때는 미술 재료를 먹거나 마시지 않도록 지도한다. 특히, 본드,락스 등의 유해 물질은 성인의 감독하에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연필과 같이 끝이 뾰족한 도구는 절대로 손에 들고 다니며 놀지 않도록 지도하며 가위, 스테이플러, 펀치 등의 도구는 평소에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이 밖에 소꿉 놀이를 할 때에는 모형 음식이나 그릇을 입에 대지 않도록 지도하고, 과학놀이를 할 때는 여러 탐색 도구(거울, 자석, 프리즘, 현미경, 스포이트 등)와 측정 도구(자, 저울, 시계 등)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외 놀이터에서 놀이를 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먼저 미끄럼틀, 그네, 시소 등의 놀이기구를 사용할 때는 차례를 기다리며 다른 사람을 밀거나 당기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또한 한꺼번에 너무 많은 영유아가 하나의 놀이기구에 몰리지 않도록 하며 놀이기구가 젖어 있거나 여름철에 뜨거워졌을 때 혹은 겨울철에 얼었을 때는 이용하지 않도록 한다.
손에 물건을 들고 놀이기구를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자전거나 인라인스케이트 등을 타고 놀이기구에 올라가지 않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교사의 시야를 벗어난 곳에서 놀이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하며 놀이기구의 올바른 사용에 대해서도 주의를 줄 필요가 있다.
물놀이는 반드시 교사의 감독하에 하여야 한다. 물놀이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하고 손발부터 적신 후에 물에 들어가도록 지도한다. 만약 물놀이하는 도중에 입술이 파래지고 몸에 소름이 돋는 영유아가 있으면 즉시 물놀이를 중단시키고 옷이나 타월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감싸 준다.
그리고 물놀이장 근처 바닥은 매우 미끄러우므로 뛰어다니거나 친구를 미는 등의 장난을 치지 않도록 지도한다.
모래놀이 시에는 모래를 다른 사람에게 던지거나 자기 입에 넣지 않도록 지도한다. 모래가 눈에 들어가는 경우가 발생하면 눈을 비비지 않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이야기한다.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 안전 교육 지도 시 교사의 역할 (1) 2025.04.17 안전 교육활동의 실행 2 (0) 2025.04.16 안전 교육활동의 계획 2 (0) 2025.04.15 안전 교육활동의 계획 1 (0) 2025.04.14 영유아의 안전사고 관리 (0) 2025.04.13 약물 안전 (0) 2025.04.12 재난 안전 교육 2 (0) 2025.04.11 대인 안전 (0) 2025.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