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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교육활동의 계획 2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15. 00:30
3> 안전 교육활동의 활동 방법
안전 교육활동의 활동 방법으로는 설명하기 및 시연하기, 토의, 문제해결, 역할 놀이, 모델링, 시뮬레이션이 있다.
(1) 설명하기 및 시연하기
어떠한 사실을 직접 설명하거나 시범 보이기 등의 교수 방법은 영유아가 안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구두 설명이나 시범을 통해서 과정을 순차적으로 설명하면 유아가 안전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어 안전 기술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이다.
교사는 안전과 관련된 주제에 따라 시간을 정해 놓고 직접 설명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시연하기는 특히 안전 태도 및 기술을 훈련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화재에 대한 안전 교육, 가정에서의 안전 및 보행자 안전 기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었다.
설명하기나 시연하기 방법은 새로운 주제를 소개하거나 영유아가 생활 속에서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사실을 다룰 때 보충 설명의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번도 소화기를 보지 못한 영유아나 보았다고 해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지 못한 영유아에게 교사는 소화기의 용도나 위치 등을 설명해 줄 수 있고, 시연을 통해 직접 소화기를 다루는 모습을 영유아에게 보여 줄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영유아가 스스로 사고하는 습관을 형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로는 활용할 수 없다. 그 결과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안전 태도를 형성하는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
(2) 토의
영유아는 토의하면서 안전과 관련된 갈등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고 다른 사람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토의는 지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쟁점이 되는 여러 안전사고 및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주제로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들은 지역사회에 위치한 놀이터가 안전한지의 여부에 대하여 자기 생각을 말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어떤 놀이터가 안전한지에 대해 알게 되며, 안전한 놀이터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토의를 통해 영유아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에 해 관심을 가질 수 있고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특정 안전 주제에 대하여 관심이 없는 영유아는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에 동참할 수 없기 때문에 원활한 토의가 진행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지적으로나 언어적으로 발달 수준이 낮은 영유아도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활동 방법이다.
(3) 문제 해결
문제해결은 영유아의 논리적 추론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안전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탐구 식 교수 방법이다. 영유아는 스스로 여러 가지 위험 관련 갈등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그림을 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활동할 수 있다.
문제해결 방법은 영유아의 동기를 유발하여 영유아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진다. 또한 갈등 상황에 대하여 다양하고 안전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반면, 문제해결 과정에 동기 유발이 부족하거나 인지 능력에 제한이 있는 영유아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4) 역할 놀이
안전과 관련된 역할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을 자발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새로운 안전 행동이나 기술도 습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경찰관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도로체계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역할 놀이는 특히 대인관계와 관련된 학습 과제에 적합하다. 즉, 대인관계의 느낌, 태도, 기능 등이 필요한 학습 내용에 적합하므로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 태도, 성 학대 예방 기술을 습득하는 데 효과적이다.
(5) 모델링
영유아는 직접적인 학습 경험 외에도 모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모델링의 방법은 안전 행동을 연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영유아는 교사의 화재 대피 행위를 모델링하여 화재 상황 시 취해야 할 안전 행동을 습득할 수 있고, 교사의 안전한 보행 습관을 관찰하여 안전한 보행 태도를 기를 수 있다.
그러나 교사가 기계적인 시범을 보이고 영유아가 이를 단순히 모방하는 데 그친다면 안전 태도를 내면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6) 시뮬레이션
안전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는 영유아가 습득한 지식과 실제 상황에서 지식을 활용하는 것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설명과 같은 일방적인 전달 방법으로는 태도의 변화까지 도출해야 하는 안전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어렵다. 따라서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영유아에게 제공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행동하도록 요구하여 행동 결과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안전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실제로 문제 상황에 처했을 때 자동으로 대처 방법을 적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실제 상황이 위험하기 때문에 실제와 가장 유사한 상황에서 연습하는 것이 안전하다.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한 안전교육은 실제 상황과 유사한 모의 상황에서 안전하게 여러 행동을 시연해 보고 그 결과를 학습한 후 실제 상황에 전이하는 데 효과가 크다. 또한 안전사고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현실감각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반면, 모의 상황이 현실 상황과 유사한 정도가 낮으면 실제 상황에 접했을 때 자동으로 태도를 실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안전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 여러 지자체에 교통공원이 마련되어 있다. 여기에는 신호등, 육교, 교통표지판, 터널, 차도 등이 소형화되어 있어 영유아가 직접 횡단보도를 건너면서 교통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혀 교통안전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대인 안전, 가정 안전, 엘리베이터 안전 등의 안전사고 모의 상황에서 유아가 가져야 할 대처 행동을 직접 교육해 주는 어린이 안전교육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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