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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교육 활동의 계획 2 --- 연령별 내용 선정 및 활동 방법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3. 20. 17:27
영유아를 위한 건강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 자 경험을 통해 건강과 관련된 지식, 태도, 기술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실시해야 한다. 영유아의 경험과 발달적 특성에 맞게 건강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선택해야 한다.
1. 건강 교육활동 연령별 내용 선정
1> 만 2세 미만 영아
만 2세 미만 시기는 급속한 신체 성장과 운동 능력의 발달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려는 욕구가 증가하며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도 발달한다. 그러나 이 시기는 자조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기보다는 성인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고, 이를 닦는 연습을 통해 기본 생활 습관의 기초가 형성된다. 이 시기에는 배변 훈련을 강요하기보다는 영아가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정해진 곳에서 배변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 시기의 영아는 일관된 몸짓이나 언어로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옷을 벗는 것을 도와달라거나 화장실에 데려다 달라는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이 시기는 양육자와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양육자를 안전 기지로 삼아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2> 만 2세
만 2세 시기는 소근육이 발달해 신체 협응능력이 정교해져 스스로 자조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스스로 이를 닦을 수 있고 손과 얼굴을 스스로 씻고 배변 후 손을 씻는 것까지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이는 이른 아동기 동안 발달하고, 이에 좋은 습관은 이른 시기에 확립될 수 있다. 건강한 음식과 음료 습관은 치아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므로, 무엇보다도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치아 손상을 예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시기에도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하루의 피로를 해소함으로써 최상의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충분한 수면과 편안한 숙면은 영유아들의 수면 시간이나 숙면의 정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의 양은 점점 줄어든다. 만 2세의 경우 하루 12~15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몸이 피곤할 때는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배변 훈련을 통해 자기 신체를 통제할 수 있게 되는데, 지나친 억압이나 통제는 영유아에게 수치심, 좌절 등을 경험하게 한다. 배변 학습이 긍정적인 것이 되려면 자기 숙달 접근법을 사용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참여할 준비가 되었을 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변 훈련은 끝없는 좌절의 연속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고 정해진 곳에 배변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이 시기의 영유아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다만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인해 또래와 놀잇감을 두고 종종 다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툼이 생기는 상황에서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물론 다른 사람의 정서에도 관심을 가지는 내용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
3> 만 3~5세 유아
만 3~5세 유아기에는 건강 교육 활동의 내용이 보다 구체화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손 씻기나 이 닦기는 바른 방법으로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와 함께 칫솔과 컵을 스스로 정리하고 낮잠을 자고 난 후 이불 정리를 스스로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손 씻기는 음식을 먹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아픈 사람과 접촉한 경우, 동물을 만진 경우, 언제든 손이 더러운 경우 등과 같이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려 줄 필요가 있다.
이 시기에도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 오후 1회 1~2시간 정도의 낮잠을 자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자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지나치게 강요하지 말고 잠 대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낮잠은 휴식과 피로 해소 제공함과 동시에 영유아에게 필요한 하루 수면량을 충족시켜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조건이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에 잠을 게 하고, 충분한 시간 동안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휴식 영역을 별도로 배치해 조용한 공간에 휴식을 고려할 설비를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만 3~5세 유아들은 평소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 검진과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고 참여해야 한다. 이전 시기에는 단순히 예방접종에 참여하는 데 그쳤지만, 이 시기에는 왜 건강 검진을 하는지, 왜 예방접종을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건강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건강에 어떤 변화가 오는지를 알려 줄 필요가 있다.
3세를 전후해서 유아는 또래와의 놀이가 활발해지고 또래와의 관계가 유아의 심리 · 사회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어 안정적인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 시기 유아들은 자아 중심성이 강해 자 생각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교사의 중재와 개입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알고 표현하는 연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2. 건강 교육활동의 활동 방법
==> 영유아 건강교육은 어린이집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교육활동 시간에 구조화된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연계를 통해서도 교육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건강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설명하기 및 시연하기
직접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 주는 방법은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설명하기는 말이나 자료 제시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보다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우 영유아의 행동 방식을 교정하는 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유아의 자율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도 하다. 교사의 설명이 잔소리처럼 인식되어 잔소리가 있어야만 행동으로 옮기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내면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다만 시연하기의 경우 구체적인 행동의 방법을 영유아에게 제시해 주므로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혹은 잘 알지 못했던 방법을 알려 는 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처음 이 닦기를 배우는 영아에게 이를 닦는 방법에 대해 말과 그림으로 설명하고 직접 하도록 하는 것보다 큰 이 모형과 칫솔을 가지고 실제 이를 닦는 방법을 보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토의
토의는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 앞에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 주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 생각을 잘 정리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이 자신과 다를 수 있음을 확실히 알게 된다. 또한 자신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러나 일부 유아에 의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토의가 흘러갈 수 있고, 언어적으로 유능한 유아에게 관심이 집중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공중화장실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토의 과정을 통해 위생과 청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또한 교실 혹은 동작 실에서 다투지 않고 잘 지내기 위해서 지켜야 할 규칙을 유아들이 서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토의 활동을 통해 결정하면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이나 질서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 역할 놀이
역할 놀이를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실제 상황에 처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기를 수 있다. 인형 목욕시키기 놀이를 통해 자 몸을 씻는 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 청결하고 건강한 습관을 지 수 있다. 또한 병원 놀이를 통해 유아가 몸이 아플 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미리 연습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역할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경험해 봄으로써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모델링
유아는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가능하다. 일과시간 중 활동 후 전이하는시간에 손을 씻고 점심 후에 이를 닦는 것은 매일 어린이집에서 반복되는 시간이므로 자연스럽게 청결과 위생 습관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 시간 동안 교사가 실제로 손을 씻고 이를 닦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실제 손 씻기와 이 닦기 활동이 필요한 시기에 교사가 어떻게 하는지를 눈앞에서 보여 주고 바로 스스로 해 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유아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교사가 행동으로 실천하여 영유아의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찰을 통한 학습은 영유아에게 내재화되어 교사 및 부모의 행동이 영유아의 행동과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교사가 모범을 보이면 영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강하게 학습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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