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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강 교육 활동의 계획 1-- 건강 교육 활동의 지도 원리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3. 20. 16:17

    1. 건강 교육 활동의 목표

    ==> 영유아기는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이후 생활의 기초를 형성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기본적인 틀은 태아기부터 12세까지 거의 완전하게 결정되므로 영유아기의 건강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 영유아들은 생리적, 심리적, 인지적 측면에서 일생 중 가장 현저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영유아는 생리적인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감염성 질환에 대한 높은 감수성, 영양 부족에 대한 민감성, 신체 조절 능력과 판단력 부족으로 인한 높은 사고의 위험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들의 건강관리에 있어서 영유아의 생리적, 발달적 특성은 물론 바람직한 환경 구성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폭넓은 지식이 요구된다.

     

    ==> 영유아기는 급속한 성장 · 발달이 이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취약한 시기이므로, 보육 시설은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보육 시설은 실내 공간 전반을 위생적이고 청결하게 관리하여 영유아가 어릴 때부터 위생적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집단생활에서 예상되는 전염성 질환에 대한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몸이 아픈 영유아에게 적절한 조처를 해야 한다. 

     더불어 영유아가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또래 간에 긍정적인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교실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영유아가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위생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 스스로 건강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건강교육의 내용은 신체적인 측면에서는 위생적인 환경과 생활 습관, 정서적인 안정, 정기적인 건강 진단 및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 치아의 건강 관리, 적절한 운동, 수면과 휴식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심리 · 사회적 측면에서는 안정적인 애착 형성과 자율성 획득, 정서 조절 능력 및 사회적 능력의 함양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자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그것을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 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 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영유아 건강 교육의 목표  :

    =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 보호,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고, 바람직한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이 한 인간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신체적인 측면에서 영유아 건강 교육의 목표 :

    -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는 태도를 기른다.

    -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태도를 기른다.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기른다.

    -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한 생활 태도를 기른다.

    * 심리 · 사회적 측면에서 영유아의 건강 교육의 목표 :

    -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적 능력을 기른다.

     

     결국 영유아를 위한 건강 교육은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신체적 및 심리 · 사회적 건강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길러 주어 자신과 타인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길러 주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건강 교육 활동의 계획,

     

    2. 건강 교육 활동의 계획

    1> 건강 교육 활동의 지도 원리

     영유아의 건강 교육 활동을 실시할 때는 활동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지도 원리를 고려하여 건강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먼저 건강 교육 활동의 내용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우선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여 교육 활동을 구성하는 것이다. 소근육이 충분히 발달한 상태에서 이 닦기 습관을 갖고, 영유아의 자기 조절 능력이 어느 정도 성숙하였을 때 베변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영유아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 활동을 실시할 경우 잘못된 방식으로 습관을 익히게 되는데, 어린 시기에 형성된 이러한 습관은 이후에 교정이 어려우므로 교육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건강 교육 활동을 게획할 때는 기본 생활 영역뿐만 아니라 신체 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 탐구, 예술 경험 영역의 활동과 관련지을 필요가 있다. 즉, 하나의 주제 아래 각 영역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다. 통합적인 활동은 그 주제에 관련된 여러 상황이나 활동을 연관시켜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건강 습관을 형성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데 유리하다.

     

    ** 건강 교육활동을 실시할 때, 활용하는 교수 방법을 계획할 시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 

    -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계획해야 한다. 건강 교육의 내용에 적절한 다양한 교구 · 교재를 사용해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여 활동을 실시하여야 한다.

    - 실제 경험을 통한 체험 교육이 되어야 한다. 간식 및 점심시간, 바깥 놀이, 교육 활동 시간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과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어린이집에서의 교육 내용 및 지침을 가정과 공유할 필요가 있다. 가정으로 보내는 통신문을 통해 건강 교육의 내용을 인식시키고 가정에서도 연계하여 그 내용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 건강교육 활동을 실행할 때 유념하여 실시해야 하는 사항

    - 연중 지속으로 실시하며 반복된 경험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과 훈련을 통해 몸으로 체득하도록 해야 한다.

    - 교사가 일과 운영에서도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교사의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비일관적인 메시지를 주지 않아야 한다. 어느 날은 이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가 어느 날은 괜찮다고 그냥 넘어가는 식의 교육은 영유아에게 혼란을 주게 된다. 해야 하는 일과 하면 안 되는 일에 관한 기준이 항상 교사의 행동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인 본보기를 보이도록 한다. 유아는 교사의 말보다는 행동을 보며 그대로 모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교사가 손 씻기, 양치하기, 대소변 보고 손 씻기 등 생활 속에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

    - 일상생활 중에서 건강과 관련된 특별한 상황이나 사건을 이용하여 교육한다. 예를 들어, 정기 건강 검진이 있을 경우, 한 유아가 아파서 등원하지 못한 경우, 놀잇감을 두고 다툼이 발생한 경우 등과 같은 상황을 적절히 활용하여 건강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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