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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사회적 건강 문제의 유형 및 지도 3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3. 19. 19:18
5> 위축 행동
위축 행동이란 아이가 소극적이고 위축된 태도를 보이며, 또래나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피하거나 새로운 환경에서 지나치게 두려움을 느끼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위축 행동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축 행동은 두려움이나 낮은 자존감에서 기인한다. 아주 심한 수줍음으로 인해 영유아는 사회적 행동을 회피하고 과도하게 불안해하며 심한 우울감, 자기 비하를 경험하게 된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 비판받고 거절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 친교에 대한 두려움 등이 위축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다.위축되는 영유아들은 거절과 비난을 피하려고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어려워한다. 또한 수줍어하는 영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완벽해지려고 시도한다. 실패는 곧 거절과 비극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거나 혹은 아예 포기하며 어떤 융통성의 여지도 없다. 쉽게 위축되는 영유아는 교사나 또래들에게 거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자신에게 해가 된다. 즉, 위축 행동은 영유아의 인성과 성격을 원만하게 형성하는 데 장애요인이 된다.
위축 행동이 많은 영유아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고취하고 사회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위축되는 영유아에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영유아는 또래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그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경험해야 한다.
또한 위축 행동은 교사와 부모의 높은 혹은 낮은 기대 때문에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발달과 특성에 적합한 것을 기대해야 한다. 교사와 부모의 기대가 비현실적으로 높을 때 영유아는 실패하기 쉽고, 이러한 실패로 영유아는 우울해하고 자기 멸시로 인한 움츠리는 행동을 나타내며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 반면, 영유아에 대하여 거의 기대하지 않는 부모와 교사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영유아는 무력감을 학습하게 되어서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영유아에게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통제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하루 일과를 운영하고 대집단 활동보다는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더불어 위축되는 영유아들에게는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고 조절할 수 있는 '슈퍼맨'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 보는 역할 놀이를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역할 놀이는 영유아들에게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세계와 직면하여 활동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때 빠른 시간에 고치려고 하면 영유아의 긴장과 불안을 높이게 되기에 오히려 위축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6> 고립영유아기는 놀이를 통해서 또래와 접촉이 많은 시기로, 영유아들은 서로의 행동 모델이 되며 사고와 감성의 준거가 될 뿐 아니라 애정의 대상인 동시에 적대감의 대상이 된다. 또래 관계는 어른과 유아 사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또래 간의 협상과 타협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하고, 유아들의 발달에 여러 가지 가치를 제공한다. 또래집단에서의 수용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또래들과의 관계 형성을 원하지 않거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영유아들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고립되는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영유아의 기질이나 성격에 기인한다. 성격상 내성적이거나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여 친구를 사귀고 싶은 욕구가 없는 경우가 있다. 또한 성인과의 지나친 밀착이 된 상태로, 영유아가 주로 부모나 성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 관계 형성 경험이 없는 경우다. 또래보다는 성인이 모든 것을 이해하므로 더욱 관계 형성이 수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또래와의 놀이 경험이 부족해서 어떻게 접근하고 놀이에 참여하는지 등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고립될 수 있다. 또한 체구나 외모가 매력적이지 않는 경우에 배척당할 수도 있고, 사고발달이 늦어서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다.
교사는 일단 고립되는 영유아들을 지속해서 관찰하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인의 개입에 의한 지도는 일시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으나, 성인의 부재 시에는 유아가 고립되는 상황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들 스스로 또래 놀이에 참여하고 적절히 어울릴 수 있는 자질을 길러 주어야 한다.먼저 고립 영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나 대상, 놀이 행동, 상호작용 유형 등의 특성을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 고립 영유아들이 또래와 즐겁게 할 수 있는 놀이를 제공하여 성인과 놀거나 혼자 노는 것보다 친구들과 노는 것이 더욱 즐겁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둘째, 친구들과 놀 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가르친다. 놀이 과정에서 친구에게 사과, 요청, 부탁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알려 준다. 셋째, 배척당하는 영유아의 경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고 영유아의 장점을 다른 유아들에게 부각해 준다. 또래들과 잘 어울려서 노는 경우에는 칭찬과 격려를 제공한다.
7> 강박적 행동 및 틱 증상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과도한 규칙이나 통제가 있으면 아이가 불안을 느끼고 강박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새로운 환경변화(입학, 이사, 부모의 잦은 외출 등)가 아이에게 스트레스로 적용할 수 있고, 부모의 기대가 너무 높거나 완벽주의적 양육이 이루어지면 아이는 반복적인 행동으로 안정감을 찾으려 한다.
또한 선천적으로 불안이 많고 예민한 기질을 가진 아이거나 주의력이 높고 세심한 아이일수록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틱 증상은 뇌의 도파민 시스템 이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발달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
강박적 행동이나 틱 증상이 나타날 때 "하지 마!"라고 제지하기보다는 아이가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부드럽게 대응하고, 일상 생활에서 예측할 수 있는 일정과 규칙을 제공하여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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