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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교육 활동의 실행 2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3. 19:03
2. 영양 교육 활동의 실제
교사의 의도가 반영된 구조화된 놀이 및 학습 활동으로 영양 교육이 전개될 수 있다. 교사는 자유 선택 활동을 위한 흥미 영역에 영양과 관련된 놀이 활동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대 · 소집단 활동 시간에 영양과 관련된 주제를 다룰 수 있다. 더불어 다른 주제와 관련된 흥미 영역 활동 중에도 영양과 관련된 내용이 통합되어 다루어질 수 있다.
(1) 자유 선택 활동
1> 언어 영역의 활동 예
>> 활동명 : 내가 하루 동안 먹은 음식에 관한 책 만들기
>> 활동 목표
- 식품의 이름을 안다.
- 하루 동안 먹은 음식의 주재료를 안다.
- 하루 동안 먹은 음식이 다양하게 구성되었는지 돌아본다.
- 음식의 맛을 말로 표정으로 표현한다.
>> 활동 자료 : 부직포로 만든 책, 음식 사진과 이름 카드(찍찍), 다양한 음식 재료 카드(찍찍 : 쌀, 쇠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 멸치, 김, 시금치, 배추, 무, 오이, 호박, 두부, 감자 등 ; 영양소에 따라 카드의 바탕색이 다르게 되어 있음)
>> 활동 방법
- 교사는 유아들에게 활동 방법을 안내한다.
- 유아 둘이 영역에서 함께 활동을 시작한다.
- 자신이 아침, 오전 간식, 점심, 오후 간식으로 먹은 음식을 말해 본다.
- 먹은 음식을 카드로 찾아 부직포 책(왼쪽 페이지)에 붙인다.
- 그 음식의 주재료를 카드로 찾아 부직포 책(오른쪽 페이지)에 붙인다.
- 친구가 만든 책과 비교하면서 서로 어떤 색 카드의 음식을 더 많이 먹었으며 어떤 색 카드의 음식을 더 적게 먹었는지를 이야기 나눈다.
- 먹기 좋았던 음식의 맛을 말과 표정으로 표현해 본다.
2> 미술 · 조형 영역의 활동 예
>> 활동명 : 몸에 좋은 음식과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내가 직접 골라요
>> 활동 목표
- 몸에 좋은 음식을 직접 선택한다.
- 재료로 음식을 만들면서 음식의 특성을 돌아본다.
- 재료를 사용하여 실제 모습과 유사한 모양을 만들며 눈과 손의 협응, 소근육 조작 경험을 가진다.
- 몸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분류한다.
>> 활동 자료 : 컬러 점토, 분류 바구니(빨간색, 파란색 리본을 부착),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을 기록할 종이 각 1장, 음식 실물, 사진(200ml 우유, 두부, 계절과일, 당근, 오이, 생선, 계란프라이, 구운 닭 다리, 고구마, 콩나물/아이스크림콘, 막대사탕, 껌, 탄산음료, 초콜릿 바, 젤리, 크림이 두꺼 케이크 등)
>> 활동 방법
- 음식 중 몸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각각 하나씩 고른다.
- 컬러 점토를 이용하여 두 가지 음식을 빚는다.
- 각각의 음식이 어떤 점에서 좋은지 좋지 않은지를 바구니 앞에 있는 종이에 글로 쓰거나 그림으로 표현해 준다.
- 점토를 완성한 후 몸에 좋은 음식 모형은 파란색 리본을 단 바구니에, 몸에 좋지 않은 음식 모형은 빨간색 리본을 단 바구니에 배열한다.
>> 활동 확대
- 음식 카드에 없는 다른 음식물을 만들어 본다.
- 특별히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점토로 만들고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본다.
3> 수 · 과학 영역의 활동 예
>> 활동명: 땅 위에서 나는 채소와 땅속에서 나는 채소를 나누어 보아요
>> 활동 목표
- 여러 가지 채소 이름과 색깔을 말한다.
- 땅 위에서 자라는 채소와 땅 소에서 자라는 채소를 네 가지씩 골라 분류한다.
- 각 채소로 만든 음식을 짝지어 본다.
>> 활동 자료
- 전래 동화 : 할머니와 호랑이(한 해에 뿌리채소를 심고 다음 해에는 줄기채소를 심어 심술궂은 호랑이를 골탕 먹인 할머니 이야기)
- 동화 내용이 담긴 CD, 여러 가지 채소 카드(당근, 무, 마늘, 양파, 우엉, 고구, 배추, 상추, 시금치, 파프리카, 오이 호박, 고추, 달기, 방울토마토), 음식물 사진을 오려 붙인 카드(깍두기, 찐 고구마, 배추김치, 양파튀김, 상추, 시금치나물, 호박 나물, 마늘절임, 오이소박이, 우엉 볶음, 파프리카 샐러드, 당근즙, 생크림 딸기 등)
- 활동지(할머니가 첫해와 이듬해에 심기로 한 채소를 포함하여 몇 가지 채소 그림이 윤곽으로 그려져 있음)
>> 활동 방법
- 전래 동화 내용이 담긴 CD를 본다.
- 첫해에 할머니는 무엇을 심기로 약속했는지 활동지에서 선택해 윤곽을 따라 그린다.
- 이듬해에 할머니는 무엇을 심기로 했는지 활동지에서 선택해 윤곽을 따라 그린다.
- 두 채소의 먹는 부분에 색을 칠한다.
- 여러 가지 채소 카드 중 땅 위에서 나는 채소와 땅속에서 나는 채소를 각각 네 가지씩 고른다. 채소 이름을 말하고 분류한 다.
- 각각의 채소로 만든 음식을 카드에서 고른다.
>> 활동 확대
- 내가 전래 동화 속의 할머니라면 다음 해에는 어떤 채소를 심을까?
- 여러 가지 채소를 다른 기준을 정해 분류해 본다.
(2) 주제별 활동
1> 2세 미만 영아의 영양 교육활동 실제
영아는 음식에 대한 경험 및 섭식을 거의 성인의 도움에 의존한다. 영아는 감각적 탐색과 신체 운동을 통해 자극과 상호작용하므로 다양한 음식을 감각적으로 경험하고 경험한 결과를 표현해 보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 주제 :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 활동 주제 : 어떤 맛일까?
>> 활동 목표
-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를 관찰한다.
- 냄새, 모양, 색 등 다른 점을 경험한다.
- 과일과 채소의 이름을 듣고 안다.
- 맛을 느끼고 맛본 것을 사진에서 짚어 본다.
>> 준비물 : 제철 과일과 채소(토마토, 딸기, 바나나 등), 삶은 채소(당근, 감자, 양배추 등), 실물 과일과 채소에 대응하는 사 진, 세밀화 그림책
>> 활동 방법
- 마련한 과일과 채소를 영아들이 탐색하게 한다.
- 따로 준비한 조각의 과일과 채소를 구획된 접시에 각자 제공한다.
- 교사가 한 조각을 들어 관찰하고 냄새 맡으며 "무엇일까?"라고 말한다.
- 영아들도 각자 조각을 들어 관찰하고 냄새를 맡보고 무엇인지를 말해 보게 한다.
- 먹어 보고 이름을 말한다.
- 다른 조각을 손으로 쥐고 느껴 본다.
- 손을 펼쳐 상태를 관찰하고 느낌을 말해 본다.
>> 연결 활동
- 채소 가게나 과일가게를 방문하여 채소, 과일을 직접 관찰한다.
- 채소, 과일을 소재로 한 가면이나 모자를 만든다.
- 관련 동요를 들으며 율동으로 표현해 본다.
- 채소, 과일이 그려진 도안에 제 색을 칠해 본다.
- 색이 없이 모양만으로 표현된 채소와 과일을 제 짝과 짝지어 본다.
>> 마무리 활동
- 활동 결과물을 전시한다.
- 율동하는 모습, 활동하는 모습을 촬한 사진을 게시하고 녹화한 자료를 감상한다.
2> 2세 영아의 영양 교육활동 실제
2세경이면 영아는 기본적인 식품과 음식의 명칭을 알고 성인의 도움으로 음식의 양을 조절하고 제자리에서 혼자 먹게 된다. 감각 활동과 신체 동작을 통해 환경과 접촉하고 대 · 소근육 활동에 몰두하는 시기다. 직접 경험을 할 수 있는 단기간의 활동을 통해 여러 음식의 이름을 접하고 몸에 이로운 음식을 알아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주제를 전개하는데 다음과 같은 활동이 실행될 수 있다.
>> 주제 :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 활동 주제 : 우리가 만든 먹을거리
>> 활동 목표
- 소근육 조작 능력을 발달시킨다.
- 여러 음식 이름을 배운다.
- 여러 음식의 특징을 표현한다.
>> 준비물 : 색소를 넣은 밀가루 반죽 다섯 가지, 밀대, 찍는 틀, 모형 식탁
>> 활동 방법
- 색소를 넣은 밀가루 반죽을 영아들에게 제공한다.
- 밀가루 반죽의 색을 말해 본다.
- 반죽을 만진 느낌을 말해 본다.
- 반죽과 밀대, 찍는 틀을 이용해 여러 가지 음식 모양을 만든다.
- 만든 음식의 이름을 붙인다.
- 만든 음식을 가지고 집단별로 모형 식탁에 상을 차린다.
>> 확대 활동 : 만든 음식물을 소꿉 영역이나 음률 영역에 배치하여 소꿉놀이나 음동작 활동으로 확대할 수 다.
>> 연결 활동
- 각 음식의 원재료를 화보에서 찾아 찢고 모은다.
- 컬러 점토를 이용하여 식품을 만들어 본다.
- 함께 만든 식품을 모은 후 색이나 모양 등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본다.
- 점토를 이용하여 시기에 맞는 명절 음식이나 절기 음식을 만든다.
- 샐러드 재료를 만들어 샐러드를 만들어 본다.
- 실외 놀이터의 젖은 모래를 이용하여 음식 만들기를 해 본다.
3> 3세 이상 유아의 영양 교육활동 실제
다양한 식품과 음식의 명칭을 알고 식품과 영양소의 관계를 이해하며, 몸에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구별하고 해로운 음식에 주의하고, 바른 식사 예절을 스스로 실천하게 되는 시기다.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나의 주제를 폭넓고 깊게 다룰 수 있다. 주제 전개과정에 다음과 같은 요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주제 : 여러 가지 음식이 있어요.
>> 활동 주제 : 우리에게 좋은 음식을 직접 만들어요 : 영양 샐러드
>> 활동 목표
- 여러 식재료의 특성을 관찰하고 비교한다.
- 요리순서표를 이해하고 따를 수 있다.
- 조리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경험한다.
- 스스로 만든 음식에 들어 있는 채소를 즐겁게 맛본다.
>> 준비물
- 요리 순서표, 앞치마, 행주, 개별 간식 접시
- 사과, 딸기, 감, 방울토마토, 키위, 브로콜리, 파프리카, 오이, 양상추, 건포도, 찐 계란, 소스(요거트, 식초, 설탕)
- 플라스틱 칼, 도마, 나무 주걱, 우묵한 그릇, 계량컵, 계량 숟가락
>> 활동 방법
- 앞치마를 입고 책상을 닦은 후 손을 씻는다.
- 요리 순서표를 보면서 필요한 재료와 도구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 칼과 다른 도구를 사용할 때의 주의점을 이야기 나눈다.
- 준비된 식재료를 관찰하고 그중 다섯 가지를 고른다.
- 각 재료의 특징에 관 이야기 나눈다.
- 적당한 크기로 교사가 잘라 나누어 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우묵한 그릇에 담는다.
- 샐러드 소스를 계량 숟가락으로 떠서 넣은 후 골고루 버무린다.
- 개별 간식 접시에 담아 제자리에 앉는다.
- 이야기를 나누며 시식한다.
>> 확대 활동 : 우리에게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 카드를 도입하여 활동을 확대할 수 있다.
>> 연결 활동
- 몸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조사하여 게시자료로 만든다.
- 식품 구성탑을 조사하고 유아용 식품 탑을 만든다.
- 식품 신호등에 따라 식품 카드를 분류하고 정보 책자를 만든다.
- 우리에게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 카드를 만들어 퀴즈대회를 개최한다.
(3) 주제 탐구 표현활동의 실제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는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심층적 탐구를 진행하는 주제 탐구 표현활동에 의해 영양 교육활동을 전개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우선 주제 탐구 표현활동은 통합적 접근을 통해 유아들이 영양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습득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물리적 환경 구성과 흥미 영역의 구성, 주제 중심의 대 · 소집단활동이 통합되며, 유아의 일상 경험과 교수 활동에서의 경험이 통합되고,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이 통합된다.
매해 반복되는 명절과 절기는 유아를 비롯한 가족에서 특별히 의미를 두고 있어서 유아들이 특별한 관심과 기대를 갖는 계기가 된다. 명절 및 절기를 즈음하여 명절 및 절기 음식을 중심으로 주제 탐구 표현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유아들은 전통적인 식생활 문화와 식사 예절, 선인들의 지혜를 접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가정에서 명절 및 절기 음식을 접할 수 없었던 유아는 새로운 식품, 특별한 식품을 접할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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