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 교육활동의 계획 2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1. 17:40
2. 영양 교육활동의 계획
2> 영양 교육활동의 내용 선정
영양 교육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식품과 음식, 영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 · 실천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여러 식품이 각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는 점을 알 때 여러 음식을 고루 먹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된다. 각 식품이 가진 영양소를 알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를 알 때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고 불량한 음식을 제한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의 영양 교육활동에 포함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개념과 지식
① 음식과 영양
- 영양소는 음식을 통해 섭취되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 식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 다양한 식품이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고 조리 과정에서 물리적 · 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한다.
- 여러 영양소가 매일 필요하다.
- 식품에 여러 영양소가 들어 있고 식품별로 그 구성이 다르다.
- 식품마다 다른 영양소를 제공해 주므로 우리 몸에는 여러 음식이 필요하다.
② 영양과 성장
- 우리 몸이 자라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이 필요하다.
- 음식은 신체적 성장과 건강의 기본 조건이며, 건강은 놀이와 학습, 심리적 안정을 위해 중요하다.
- 신체적 성장과 건강을 위해 식품에 포함된 영양소를 필요한 만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 식품에서 얻은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각기 다양한 역할을 한다.
- 식품을 잘 섭취하지 못했을 때 여러 가지 영양 문제(비만, 충치, 음식물 알레르기, 빈혈, 영양 불량 등)가 일어난다.
③ 음식과 안전
- 음식에 따라 먹기에 적절한 상태가 있다.
- 잘 관리되지 않은 식품은 질병이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 좋은 식품을 선택하고 좋지 않은 식품을 가려낸다.
(2) 식사 예절 및 식습관
- 식사하는 데 있어서 적절한 방법이 있다.
- 식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으며 식후 양치질을 한다.
- 너무 급히 먹지 않으며 너무 오래 음식을 물고 있지 않는다.
- 먹는 양은 자기 양에 알맞게 조절한다.
- 천천히 잘 씹어 먹는다.
- 자세를 바르게 하고 식사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 여러 사람과 함께 식사할 때는 음식을 독점하지 않는다.
- 스스로 먹는다.
- 식사를 함께하는 사람들과 서로 좋은 시간이 되도록 배려한다.
- 감사하는 태도를 갖고 즐겁게 먹는다.
- 음식의 소중함을 안다.
-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을 수정한다.
- 식생활의 문제는 신체 성장 및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3> 영양 교육활동의 활동 방법
영유아는 보육 기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오전과 오후에 간식과 점심을 먹므로 음식을 접하는 시간은 영양교육을 위한 적절한 시간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직접적인 조도나 모델링의 과정을 통해 유아를 지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급 · 간식으로 제공된 음식의 재료나 이름을 언급하거나, 음식의 향과 맛에 대해 느낌을 이야기해 볼 수 있다. 교사가 함께 식사하면서 즐거이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고, 숟가락과 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 줄 수도 있다. 또한 표준보육 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본생활의 '건강한 생활' 범주에 포함된 식사 및 영양에 관한 내용을 구조화된 수업이나 흥미 영역 활동으로 마련하여 영양교육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영양 관련 주제를 설정하여 이야기 나누기, 극화 활동, 관찰 및 실험 활동, 수· 조작 활동, 문학 활동, 음률동작 활동, 요리 활동 등을 전개할 수 있다. 그 가운데 교사는 어떤 사실이나 정보, 기술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시연할 수도 있으며, 유아들이 소집단으로 요리나 관찰 및 실험을 하고 토의하는 기회를 갖도록 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부모를 통한 직 · 간접적 영양 교육활동, 특별한 행사나 절기를 계기로 실시하는 영양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영양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설명하기 및 시연하기
설명하기와 시연하기는 사실을 직접 설명하거나 기대하는 행동을 직접 시범 보이는 방법으로 유아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사는 직접 활동을 시범 보이거나 구두로 설명해 주고 유아가 교사를 관찰하게 된다. 를 들어, 교사는 식품의 종류와 이름, 기능에 관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며 유아들에게 사실을 전달할 수 있고, 식사 시 자리에 앉는 법, 인사하는 법, 숟가락과 젓가락 쥐는 법을 시연해 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구체적인 행동의 방향을 유아에게 제시하므로 특정한 과제를 유아가 특정한 방법으로 정확하게 수행하기를 원할 때 적용할 수 있다.
(2) 토의
특정 주제를 놓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유아는 자 생각을 명료히 하게 되고 자신과 다른 또래의 생각을 접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유아들에게 편식 문제가 있는 경우나 유아들이 공통으로 꺼는 식품이 있는 경우 편식 문제나 싫어하는 식품의 이유에 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것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유아들은 서로 정보를 나눌 기회를 가지며 자신과 직접 관계가 없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개인 간의 의견도 다르고 선호에도 차이가 있음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고, 스스로 토의를 통해 결론에 이르게 되면 그 자체로 만족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다.
(3) 역할 놀이
역할 놀이는 타인의 역할을 가상하고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과 타인만 아니라 동물이나 다른 대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극화된 놀이 활동이다. 역할극을 통해 상대의 느낌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를 통찰하며 문제 해결의 기능과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유아는 요리하여 음식을 제공하는 부모의 역할을 경험해 볼 수도 있고 바람직하지 못한 식사 예절을 가진 아이의 역할을 경험해 볼 수도 있다. 다른 식생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의 식생활 문화를 간접적으로 취해 보면서 그들의 느낌을 탐색해 볼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를 벗어나 다른 사람 및 다른 문화의 관점을 접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4) 모델링
영유아의 많은 행동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습득된 것이다. 특히, 유아 주변의 인물들은 유아들의 행동 습득과 촉진에 있어서 중요한 모델들이다. 부모 및 교사의 모든 행동은 유아의 본보기가 되며 인지과정을 통해 연상으로 또는 언어화하여 유아의 머릿속에 남는다. 부모 및 교사의 식사 예절과 식습관, 음식에 대한 태도는 직접적으로 유아에게 내재적 이미지로 남고 오래 지속되며 유아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부모 및 교사의 바람직한 식사 예절과 식습관의 본은 유아 영양 교육의 직 · 간접적 방법이 될 수 있다.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과 발달적 기초 2 (0) 2025.04.05 안전과 발달적 기초 1 (0) 2025.04.04 영양 교육 활동의 실행 2 (0) 2025.04.03 영양 교육활동의 실행 1 (0) 2025.04.02 영양 교육 활동의 계획 1 (0) 2025.04.01 영유아의 영양관리 2 (0) 2025.03.30 영유아의 영양 관리 1 (0) 2025.03.28 영유아를 위한 식품 (0) 2025.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