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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교육활동의 실행 1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4. 2. 16:12
1. 영양 지도의 실제
(1) 급 · 간식 지도
간식 시간과 점심시간은 영유아가 보육 기관에서 지내는 한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반복되는 시간이므로 보다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영양 교육을 전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간식과 급식을 통해 영유아는 자연스럽게 다양한 음식을 접하고 먹는 즐거움을 경험하며 식사 예절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다. 급 · 간식으로 제공된 음식을 관찰하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음식 이름을 적용해 보기도 하고 새로운 음식 이름을 배울 수 있으며 음식의 맛과 향, 색을 탐색할 수 있다. 또한 음식의 원재료에 대해 탐색하고 음식과 몸의 관계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교사가 세심하게 계획하여 급 · 간식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운영한다면 영유아는 또래들과 함께 먹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고 새로운 음식이나 잘 먹지 않던 음식도 선택하여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편안하고 즐거운 식사를 통해 영유아는 음식과 식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음식과 식사에 관한 교사의 지도를 통해 음식과 영양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며 식사 예절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실제 급 · 간식을 통한 지도는 음식을 먹기 전, 먹는 중 그리고 먹은 후로 나누어 이루어지며 직접적으로 바람직한 식사 행동, 식사 예절을 지도할 기회다. 예를 들어, 수저 사용은 손과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여야 하므로 놀이 활동을 통해 수저 쥐는 법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한다. 그리고 급 · 간식 시간에 일련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급 · 간식으로 제공된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음식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나눈다면 식품과 영양, 영양과 건강에 관한 주제도 도입할 수 있다. 영아의 경우 음식 자체를 만져 보고 탐색하도록 허용해 줄 필요가 있다. 새롭고 낯선 음식을 제공할 경우 교사가 직접 맛을 보면서 영유아도 그 음식을 조금이라도 맛보게 하고 그 음식의 재료, 영양, 맛과 특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2) 영양 문제의 지도
유아의 영양 문제로는 열량과 단백질 섭취 부족으로 인한 영양 불량, 식품에 대한 거부 반응, 비만 등이 있다.
① 영양 불량
열량과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영양 불량은 경제적 빈곤이나 편식 등이 그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가정에서의 관심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영양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하고 가정과 함께 지도하되, 영양 공급 및 영양의 균형은 보육 기관의 식단을 통해 조절되므로 제공된 음식을 고루 섭취하도록 지도하는 일이 관건이다. 편식은 질병이나 특이 체질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로 가정의 식사 환경에 기인한다. 가족원의 편식, 무관심이나 사회 경제적 문제, 가족원의 식사 습관, 단 음식이나 단 음료의 과식, 과보호 등이 원인이 된다.
편식하는 아이를 지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유아가 다양한 음식을 경험할 기회를 갖도록 하며 식사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대개 부모는 편식하는 아이에 대해 불안해하고 더 먹기를 강요하거나 위협하기도 하고 매달리기도 하여 유아가 더 큰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갈수록 문제가 악화다. 심지어는 부모 - 자녀 관계를 해치고 유아는 부모가 강권하는 것은 무엇이든 거부하는 자세를 취하게 될 수 있다.
기분이 좋거나 배가 고프면 더 잘 먹을 수 있다. 따라서 먹는 자리를 즐거운 자리로 유도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친근한 친구들과 즐겁게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고, 유아가 좋아하는 인형을 함께 자리에 앉히고 함께 먹는 분위기로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식사 2시간 전부터는 먹을 것을 제한하고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여 식욕을 돋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간식 양이 많으면 자연히 식사 때에도 배가 고프지 않아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갖기 어려우므로 편식이 심한 경우 간식 양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요리 활동을 통해 재료를 준비하고 조리하여 직접 시식하는 기회도 좋은 방법이다. 유아들은 자신들이 직접 만든 음식에 대해 더 애착을 느끼므로 꺼리던 음식도 자연스럽게 먹어 볼 기회를 가지게 된다. 특히, 교사가 맛있게 먹으며 음식에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은 유아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도전을 끌어내므로 효과적이다.
특별히 싫어하는 재료는 모양을 바꾸거나 조리 방법을 바꿀 수 있다. 재료 자체의 특징이 크게 부각되지 않을 정도로 잘게 만들거나 냄새를 없애고 유아가 기존에 선호하는 음식과 혼합하여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같은 음식이라도 음식 자체의 모양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고 음식을 담는 용기를 매력적인 것으로 선택하여 제공할 수 있다.
② 식품에 대한 거부 반응
식품에 대한 거부 반응은 유아의 개인별 특성이나 식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어떤 유아는 특별한 경험에서 일시적으로 거부 반응을 나타내지만 어떤 유아는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 지속해 거부 반응을 나타낸다. 식품에 대한 과민성은 식품이나 식품 첨가물에 대해 신체가 이상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고,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는 음식물이 항원으로 작용하여 신체 내 면역체계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유당인 락토스나 방부제인 아황산염에 대한 과민성이 많이 나타나며,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은 달걀, 땅콩, 우유 등이다. 식품 알레르기는 영유아기에 흔하게 나타다가 연령이 증가하면서 과민반응이 점차 줄어든다. 식품 알레르기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 것이 좋으나, 최소한 2세 이전의 식사에서는 되도록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가 특정 음식에 대해 과민성이나 알레르기를 가지는 경우 의사로부터 피해야 할 음식과 대체 식품,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한 처방을 받도록 한다.
유아의 음식 문제에 대한 정보는 유아와 관련된 모든 성인이 알고 있어야 하며, 냉장고나 급 · 간식 관련 영역에 유아의 이름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 식재료를 게시해 놓을 필요가 있다. 식단을 구성할 때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확실히 판명된 식품은 피해야 하며,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식품에 관해서는 부모가 의사로부터 받는 처방을 참조하여 대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할 수 있다.
③ 비만
비만은 소비되는 열량이 섭취한 열량보다 많아 과도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어 발생한다. 원인은 유전적, 환경적, 대사적인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비만한 유아 또는 비만 문제의 소지가 있는 식습관을 가진 유아를 위해 교사는 부모와 협력하여 식사량을 관리하고 신체적 활동을 촉진하며 바람직한 식 행동을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공영양을 하는 영아의 경우 과식을 하거나 이유식을 너무 빨리 제공했을 때 비만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영아의 포만 신호를 잘 알아야 한다. 유아의 경우 음식을 보상으로 이용하거나 혹은 먹기를 강요하고 과량을 제공하며 무조건 다 먹도록 강요하면 비만이 올 수 있다.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음식량을 통제하고 현명하게 선택하며 적절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3) 가정통신을 통한 지도
보육 기관에서의 일과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영양 교육 외에도 부모 교육 및 가정통신을 간접적으로 영양 교육을 전개할 수 있다.
부모는 일상생활에서 의도적으로 영양교육을 시도하기도 하고, 때로는 의도한 바 없이도 일상의 태도와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양 교육의 모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부모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영양 및 건강의 특성을 알고 그에 적절한 태도를 취하며 영양 교육 환경을 마련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영양교육에 관한 부모 교육이나 가정통신을 활용할 수 있다. 연간 계획을 갖고 체계적으로 영양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기별로 두드러지는 영양 문제에 관한 정보,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영양 교육 놀이 아이디어, 함께 할 수 있는 요리와 요리를 통한 영양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요리 전문가나 영양 전문가를 초빙하여 영양과 건강, 식품과 건강 등 바람직한 식생활을 위한 강연회를 마련하여 정보를 접하고 부모들이 가진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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