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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건강교육과 표준보육과정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3. 17. 16:51

    영유아 건강교육과 표준보육과정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이 최근에 개발·완료되었고, 그에 따른 활동 프로그램 보급이 2008년도부터 본격화되어 많은 보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유치원이 유아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유아교육을 한다면, 이제 보육시설은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해 보육을 하게 되었다.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육 역시 다른 교육 내용들과 마찬가지로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한다. 건강교육에 대한 내용은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 중 기본생 영역에 속해 있으며,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의 두 가지 하위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과 영양은 건강한 생활, 안전은 안전한 생활에서 다루어진다.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난 영유아 건강교육의 목적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 영유아가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다.

     

    1. 건강과 영양

    (1) 목표와 내용

     '건강한 생활' 영역 보육과정의 목표는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과 의생활 및 심신의 건강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영유아는 몸과 주변의 청결, 적당한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과 의생활, 건강한 정신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또 영유아의 심신이 건강해야 적절하게 발달 수 있고 일과에 원만하게 적응하여 즐겁게 생활할 수 있다. 이처럼 건강한 생활은 영유아가 누려야 할 기본 권리인 동시에 가족과 교사가 당연히 제공해야 할 의무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는 일관된 관찰과 적절한 보살핌을 제공해야 한다. 영유아기는 환경적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성인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세심한 보살핌이 요구되며, 끊임없는 관심과 지도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은 신체적인 질병이 없음은 물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태이며 인간이 누려야 할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영유아기에는 활발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며 이 시기의 건강은 평생을 통해 누려야 할 건강의 기초가 되므로 영유아가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연령별 내용과 교사 지침

    ① 2세 미만 영아

     2세 미만 영아에 대한 건강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의생활과 심신의 건강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몸을 깨끗이 하기, 즐겁게 먹기,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즐겁게 생활하기, 규칙적인 배설습관 갖기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즐겁게 먹기' 내용은 편안하게 안겨서 모유나 우유를 먹는 1수준에서 고형식에 적응하는 2수준을 거쳐 제공된 음식을 골고루 먹는 3수준으로 연결된다.

     교사는 2세 미만 영아들이 자신의 욕구를 각자 자기 방식대로 다양하게 표현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영아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해야 하며, 영아의 신뢰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아가 욕구를 표현할 때 즉시 반응하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수유, 기저귀 갈기 등을 할 때 영아를 따뜻하게 대하고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2세 영아

     2세 영아에 대한 건강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 의생활 및 심신의 건강을 바탕으로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몸을 깨끗이 하기, 올바른 태도로 먹기,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즐겁게 활동하기, 건강한 배설습관 갖기, 스스로 옷 입고 벗기, 건강에 관심 갖기로 구성된다.

     교사는 영아의 손이 더러워지면 스스로 씻도록 격려하고 일과 속에서 손 씨는 방법, 손 씻을 때를 알려 주는 식으로 영아의 식사, 수면, 배설, 청결 등의 기본 생활습관이 긍정적으로 길러지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도와야 한다. 또한 교사는 영아의 의사를 존종하며, 다른 영아와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간과 놀잇감을 적절히 배분하고, 질병 예방에 힘쓰며 전염병이 의심되면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③3~5세 유아 

    3~5세 유아에 대한 건강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과 의생활로 발달을 촉진하고 기초적인 건강관리를 실천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식생활을 바르게 하기,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건강한 배설습관 갖기, 상황에 맞게 옷 입기,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생활 실천하기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유아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식사, 수면과 휴식, 청결, 배설, 의생활 등을 하루 일과 속에서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 교사는 유아의 의사를 존중하고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히 발산하도록 도와야 한다. 더불어 질병 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질병 등이 발생하면 유아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관찰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2. 안전


    (1) 목표와 내용

    '안전한 생활' 영역 보육과정의 목표는 위험한 요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다. 안전사고는 영유아기의 사망 원인 중 높은 순위 중 하나가 될 정도로 심각하다. 영유아가 생활하는 환경에는 언제나 위험 요인이 산재해 있어 영유아가 환경적인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며 놀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학대, 납치, 유괴와 성폭력 등의 사회적인 범죄도 영유아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영유아가 이러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할 뿐 아니라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영유아에게 위협이 되는 환경적인 위험요인을 모두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영유아에게 안전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고 안전한 태도를 익혀서 실천하도록 도와야 한다. 안전교육의 내용에는 놀이 안전, 교통 안전, 재해나 재난으로부터의 안전, 사회적 범죄로부터의 안전, 다른 사람의 안전에 대한 배려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다.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2) 연령별 내용과 교사지침

    ①2세 미만 영아

     2세 미만 영아에 대한 안전한 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해 기본적인 대처 능력을 길러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따른 보육과정의 내용은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기로 구성된다. 

     이 시기는 영아의 신체 협응력과 운동발달이 급속하여 기고 앉고 서고 이동하는 운동 행동이 많이 나타나서 떨어지거나 넘어지고 부딪히는 사고가 빈번하며, 무엇이든 입에 넣는 시기라 질식사고의 위험도 높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영아의 입보다 충분히 크고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안전한 놀잇감을 제공하고, 위험한 물건과 장소에 대해 알게 하고 가까이 하거나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우선 주변 환경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영아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가족과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또한 교사는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하며, 안전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②2세 영아

    2세 영아에 대한 안전한 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위험 요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따른 보육과정 내용은 구체적으로 놀이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놀이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내용은 놀이에 규칙이 있음을 아는 1수준에서 규칙을 지켜 놀이하는 2수준으로 연결된다. 

     만 2세는 다양한 이동능력, 대소근육 발달과 함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이전의 의존적 존재에서 보다 독립적 존재로 이행하는 과도적 시기다. 그러나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여 또래와 공유하기가 어려우며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식도 어렵다.

      교사는 영아의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교통안존 교육, 약물 오남용 안전교육, 화재대피 훈련은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영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여주고 다른 영아들과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간과 놀잇감을 충분하고 적절하게 배분해야 한다.

     

    ③3~5세 유아

     3~5세 유아에 대한 안전한 생활 보육과정의 목표는 위험 요인과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과 대처능력을 키워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표에 따른 보육과정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안전하게 놀이하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배려하기,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기, 교통안전 실천하기, 안전교육의 중요성 알고 참여하기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안전하게 놀이하고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기'내용은 놀이기구나 놀잇감으로 안전하게 놀이할 줄 아는 1,2수준에서 타인을 배려하면서 안전하게 놀 줄 아는 3수준으로 연결된다.

      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로 활동 반경이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위험 상황에 노출될 수 있다. 교사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보육실 내외의 위험요소를 확인하여 위험한 환경은 개선하고 유아에게

    다양한 안전습관을형성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한편, 유아는 운동능력과 지각판단 능력이 미숙하므로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교사가 주의 깊게 감독해야 한다. 유아가 학대나 유괴가 무엇인지 알도록 하며 대처방법도 알려 주고 정기적으로 교통안전, 약물 오남용 예방, 화재대피, 재난방지 등 교육을 실시한다. 그러나 어떤 위험도 100% 예방은 불가능하므로 유아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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