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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 건강교육과 생태학적 체계 이론
    영유아 건강과 안전 교육 2025. 3. 16. 17:45

    영유아 건강교육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만의 노력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체계 환경 안에서 유기적으로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생태학적 체계 환경을 제시한 브론펜 브레너(U.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토대로 영유아 건강교육 범위를 생각해 보자.

     

    생태학적 체계 이론

     

    1. 미시체계

    미시체계란 아동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환경으로 부모를 포함한 가족, 교사와 또래를 포함한 유아교육 기관 등이 해당한다. 부모는 미시체계 중 가장 중요한 대상으로, 부모가 지니는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영유아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신질 적으로 영유아의 건강을 위협하는 간접흡연이나 안전사고의 대부분이 가정 안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그리고 가정에서의 식생활 경험이 식습관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임을 고려해 볼 때, 영유아 건강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건강교육에서 부모 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기 건강이 유전만 아니라 태내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받음을 고려할 때, 부모 교육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만 아니라 임신과 출산을 앞둔 예비 부모에게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영유아기 건강과 관련해서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나 또래도 중요한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 및 핵가족화, 저출산 및 이혼으로 인한 결손가정의 증가 등으로 유아교육 기관의 수요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 8시간 이상 생활하는 유아교육 기관 내 교사와 또래는 영유아의 건강환경 구성에서 의미 있는 자원이라 할 수 있다. 일생 나타나는 식습관이 선천적인 식품 기호도나 부모의 식생활 지도 외에 보육시설의 교사나 또래에 의해서도 영향받는다는 연구 결과는 영유아의 건강에 있어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나 또래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교사에 의해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급식 및 영양 교육 프로그램은 영유아에게 균형 잡힌 영양 섭취 및 식습관 교정의 기회가 될 수 있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란 미시체계 간의 연결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부모와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 간 관계, 부모와 또래 부모 간 관계, 또래 간 관계 등이 해당한다. 영유아의 건강생활은 가정 내 부모만의 노력이나 유아교육 기관 내 교사만의 노력으로는 성취될 수 없다. 따라서 부모와 유아교육 기관 내 교사가 밀접하고 지지적인 유대관계는 영유아의 건강생활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사의 건강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의 참여 및 호응 그리고 지원을 통해 유아 교육기관과 가정 내 건강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할 때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만 위험군이 있는 위험군이 있는 유아를 대상으로 가정과 어린이집이 함께 연계한 프로그램을 제공했을 때 실험군 유아의 피하 지방층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의 공조 협력 체계, 즉 미시체계 간 관계인 중간체계가 영유아의 건강 증진에서 중요함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특성을 부모가 유아교육 기관에 정확하게 전달하거나,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건강 관련 교육 내용을 알림장으로 부모에게 전달하는 것은 가정 내 부모와 유아교육 기관 내 교사의 동반자적 관계 구축을 위한 기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3. 외체계


    영유아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지는 않지만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외 체계에는 부모의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1사 1촌 자매결연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다. 도농 간 교류 프로그램인 1사 1촌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는 친환경 농촌과 유기농 식품을 경험함으로써 자연환경과 건강식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보건소나 병원 소방서, 어린이 공원 및 체육시설로부터 간접흡연 예방 교육, 질병 예방 교육, 영양 개선 사업, 소방안전교육 및 건강생활 실천 사업 등 건강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면, 이 또한 외 체계로부터의 건강교육 지원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침에 따라 공립학교 운동장이 개방됨으로써 지역 주민과 영유아가 쉽게 건강생활을 도모할 수 있는 것 역시 외 체계로부터 지원되는 건강교육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이 외에 대중매체를 통한 건강교육 프로그램도 왜 체계지원 건강교육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안전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방영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상식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위험이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을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것은 영유아 건강교육 지원 환경이라 할 수 있다.

    4. 거시체계


    국가의 문화나 관습, 법률 및 제도 등이 거시체계에 포함됨을 고려해 볼 때, 실내 공기 오염으로 인해 영유아의 천식이나 아토피 질환을 악화시키는 새집증후군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공동주택 건축 시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오염물질 방출 건축자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거나 혹은 사용되는 건축자재의 환경성 정보를 공개하도록 행정 지도하는 것, 5월 14일을 식품 안전의 날로 제정하여 식품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은 거시체계 안에서 제공되는 건강교육 지원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2007년 11월 15일부터 영유아보육법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관리 차원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검사를 의무화하여 출생 후 만 6세가 될 때까지 총 5차례에 걸쳐 본인 부담 비용이 전혀 없는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은 거시체계에서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

    5. 시간체계


    영아와 유아의 건강교육과 건강 관련 프로그램의 내용에 질적 차이를 두는 것은 시간 경과에 따른 사람과 환경의 변화, 즉 시간체계를 반영한 것이다. 영유아보육기관 평가인증을 위한 지표 및 교육 프로그램에서 건강과 영양 영역 그리고 안전 영역에서 영아와 유아 간에 차이를 두는 것은 시간체계를 고려한 건강 교육 및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영아와 유아는 서로 다른 발달 특성과 요구를 보이기 때문에 건강교육 내용도 질적 차이가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영아기는 성장과 발육의 제1 급등기이면서 면역체계가 불완전한 시기다. 따라서 건강교육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성장과 발육을 지원하는 영양교육 및 질병 감염 예방 교육에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유아기는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면서 신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기에 안전 및 사고 예방 교육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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