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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는 생애 가장 초기이다. 이 시기에 발달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며, 질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생긴다. 또 이 시기의 발달은 이후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영아기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아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더불어 영아 발달에 있어서 이해해야 할 발달의 특성 및 원리 등을 살펴보는 것은 영아 성장 및 발달을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보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영아를 돌보는 교사는 이러한 영아기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 시기에 중요한 성장 및 발달 특성을 교육적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영아에 대한 올바른 보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1. 영아기의 중요성
영아기는 생후 3년 동안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언제나 화두가 되는 것은 '성장 급등기'라는 것이다. 누워있던 영아가 앉고 서서 걷고 달리게 되고, 울음으로밖에는 표현 못하던 영아가 문장으로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분화되지 않은 정서가 점점 다양하고 복잡한 정서로 분화되며, 다양한 탐색과 감각적 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이 커지고 깊어지는 시기이다.
놀라운 발전이 일어나는 발달의 중요시기에 적절한 지원이 주어진다면 영아기를 좀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으며 더불어 이후 시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영아기의 중요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영아기의 중요성을 논할 때 영아기가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자 민감한 시기라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동물행동학에 의하면 인간의 발달은 어느 시점에서만 특수한 유형의 학습이 되도록 선천적으로 계획되어 있다고 한다. 이러한 특수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동물행동학자들은 학습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같은 학습을 하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애착의 경우 생후 1~2년간이 결정적 시기이며, 양육자와의 신뢰감 형성 시기 또한 생후 1년 정도라고 볼 때 영아기에 결정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을 이해하는 것은 양육자에게 아주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영아기의 중요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영아기의 발달은 양적, 질적 측면에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영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시기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적절한 지원을 잘 받을 경우 영아의 발달은 이후 지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영아기 동안 신체적, 정신적 독립이 이루어진다. 영아는 신체적으로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존재로 태어나 뒤집고, 기고, 앉고, 서고, 걷기까지의 과정을 스스로 해냄으로써 신체 운동적인 측면에서 독립하게 된다. 더불어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고 자아 개념이 생겨나면서 자신의 정서와 생각을 주장하게 되는 심리적 독립도 영아기에 이루어진다. 신체적, 정신적 독립의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게 되면 영아는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 영아는 세상에 대한 탐색을 통해 세상을 알아나간다.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탐색하며 세상에 대해 이해해 간다. 세상에 감각을 열어놓은 영아는 무엇이든 살피고 탐색하게 되는데, 세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도 쌓아가는 것이다. 영아에게 탐색할 대상과 공간,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지지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영아에게 있어서 오감각을 통한 탐색은 아주 중요한 학습이 되는 것이다.
* 영아기 동안의 사회 · 정서적 경험은 이후 인성과 성격 발달의 기본이 된다. 영아기 동안 주 양육자와 맺는 관계는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부모나 교사와 긍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면 영아는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나,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면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부정적이 된다. 그러므로 영아가 주 양육자와 긍정적인 정서적 경험을 통해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이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영아기는 사회적으로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위한 행동 기술 습득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영아기에는 먹기, 씻기, 배변하기, 수면하기 등의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이에 대한 적절한 습관 형성이 될 수 있도록 지원받게 되면 영아는 이후 스스로 기본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 영아기는 교육적 효과가 가장 큰 시기이다. 영아기에 신체적으로, 사회 · 정서적으로, 언어적으로, 인지적으로 적절히 지원받은 영아는 이후 건강하게 성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아는 이후 유아기, 아동기 동안에도 많은 성취와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하게 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다.
2. 영아기 발달의 원리
영아기 발달은 몇 가지 원리를 가지고 있다. 발달 영역이 통합되어 발달하며, 발달에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정해져 있으며, 발달에는 영아마다 개인차가 존재한다. 또한 발달은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되며, 발달은 생물학적,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상호작용적 경험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 영아 발달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발달을 논할 때 편의상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영역 등으로 나누지만 영아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이러한 발달 영역은 통합되어 나타난다. 즉, 신체 발달은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언어 발달 또한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다. 이처럼 모든 발달 영역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영아기 발달을 특정 영역에 치우치기보다는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히, 영아기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사회성, 정서, 인지 등이 세부적으로 구분되기보다는 분화가 되지 않은 통합적 상태이다.
*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신체 발달의 경우 머리에서부터 신체 하부로 발달하며, 신체의 중심 부분에서부터 말초 부분으로 진행되고, 전체적인 것에서 특수한 능력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대부분의 영아는 발달 이정표대로 발달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영아의 발달 과정을 확인하고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어떤 영아는 배밀이를 하고 기어다니는 것을 하지만 배밀이 없이 기어다니는 영아도 있고, 어떤 영아는 20개월쯤에 배변 훈련을 하지만 어떤 영아는 30개월쯤에 배변훈련을 한다. 이처럼 영아마다 발달 순서와 발달 속도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을 '빨리', '늦게' 했다는 평가는 잘못된 것이며 영아의 개인적인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영아의 태내기와 출생 경험, 성격, 기질, 학습에 대한 선호적인 접근, 경험의 종류와 다양성, 관심, 욕구, 가족구조와 배경, 문화적 기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영아는 저마다 다른 성장 패턴과 시간표를 갖게 된다.
* 발달은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된다. 손 전체로 물건을 잡거나 하는 영아는 이후 숟가락이나 포트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행동으로 표현하는 표상은 이후 그림 등의 상징으로 표상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영아는 간단하고, 일반적인 기술을 활용하고 점점 복잡하고 특수한 기술로 발전시켜 나간다.
* 발달은 생물학적,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상호작용적, 경험의 복합적인 상호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 영아의 발달은 단순히 한 가지 원인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영아를 돌보는 양육자의 신념, 가치관, 영아가 살고 있는 가정이나 어린이집의 환경,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소들이 영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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