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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들은 출생 직후에는 목도 가누지 못하지만 3~4개월경이 지나면 뒤집고 첫돌 무렵에는 걸음마를 시작한다. 옹알이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던 영아들은 첫 단어를 말하면서부터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보육의 질이 더욱 중요하다. 근본적으로 영아 보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 집이 아닌 곳에서 하루 일정을 보내면서 집처럼 편안하고 즐거우면서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함으로써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영아 보육의 이해와 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 영아와의 상호작용,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에 대해 알아보고, 바람직한 영아 보육교사의 윤리와 역할 인식 및 실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영아 보육의 개념
영아라는 어원은 라틴어의 'Infams'에서 유래된 말로 '말을 하지 않음'이라는 뜻으로 언어가 없는 시기라고 말한다. 따라서 영아의 정의는 출생 이후부터 어느 시기까지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각 나라와 학자, 실무자 간에 차이를 보인다. 우리나라는 [영유아보육법]에서 ~36개월 미만의 아동을 '영아'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보육사업 안내서에는 출생 이후 0세~만 2세까지를 영아로 보고, 이에 따라 표준보육 과정에서 0~1세 보육 과정, 2세 보육 과정이 여기에 해당한다.
영아 보육의 개념은 영아에게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해 주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영아가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잠재력을 개발하여 유능하고 존경받는 사람으로서 성장 · 발달할 수 있도록 발달상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련의 보육 활동을 의미한다.
2. 영아 보육의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보육은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가정양육의 대안적 기능으로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영아 보육은 과거의 보호적인 차원과 달리, 영아의 발달 시기에 적합한 양육과 교육을 제공하고 또래 집단과의 경험을 통해 지적, 정서적으로 발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첫째, 핵가족화, 한부모 가족, 맞벌이 부부 등 가족구조의 변화로 대리 양육자의 필요성이 부각됨으로써 영아 보육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둘째,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발달로 출산율 감소, 생활 수준의 향상, 교육 수준의 증대 등 여성 취업자가 증가하고, 사회가 여성 노동력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결혼 후에도 계속 직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더불어 어린 연령의 영아 보육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되었다.
셋째,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과 빠른 고령화 현상을 보여 저출산 고령사회의 대응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출산과 양육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녀 양육비와 교육비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영아 보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 실시하여 출산과 양육에 대한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출산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있다.
넷째, 자녀 양육에 대한 양육관의 변화로, 민주적이고 자율성을 신장시켜 주고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학령 전 교육이나 보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보호 차원이 아니라 잠재력 개발을 포함하는 양질의 보육 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영아 보육의 특성
영아 보육은 양육적인 여러 요소들이 포함되고, 영아기의 발달에 대한 중요성은 사회적 관심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Freud와 Erikson의 성격 형성 이론에서 강조한 영유아기의 경험, 성인과의 상호작용, 성인의 양육 태도와 환경 등에서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아는 어떤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지닌 가정에서 태어났는지 상관없이 잘 자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므로 가정을 대신하여, 보다 어린 연령의 영아들이 포함되어 있는 어린이집 보육 서비스의 질이 높게 보장되어야 한다. 영아를 위한 보육은 양육을 포함하며, 부모와 영아 보육교사는 영아기 발달에 적절한 기초적인 발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는 양육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아 보육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영아는 유아와 발달 특성상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아 보육은 배변, 낮잠, 휴식, 수유, 이유식, 세면 등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양육 활동이 우선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영아를 위한 집단보육은 표준보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보육프로그램으로 설정되고 개별적 적용이 이루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영아 보육교사는 '안전한 보호', '영유아의 균형 있는 발달', '인성 지도'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영아 보육교사는 영아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주의 깊게 듣고, 보고,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영아에게 있어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아의 요구에 따르기에 얼마나 능동적인가?'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곧 영아 보육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의 질이 되므로 전문적인 역량으로 훈련되어야 한다.
넷째, 영아 보육교사는 보육실에서 돌봄과 가르치는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돌봄의 경우에는 안전과 위생, 영양과 건강 등의 기본적인 욕구를 우선 지원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영아 개별의 발달에 관한 정보와 판단이 정확히 이루어져야 하며, 영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과 이전 누구와 함께 어떤 경험을 했는지, 오늘 어떤 기분과 어떤 상태로 만나게 되는지가 불확실하므로 매 순간 영아 보육교사의 통찰력 있는 판단에 근거하여 보육적인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가르치는 일의 경우에는 영아, 영아 보육교사, 부모 모두에게 최선의 이익을 위해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부모는 어린이집에 영아를 보내며 어떤 기대와 요구가 있으며, 영아 보육교사는 영아에게 어떤 발달을 이루도록 교수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영아 보육교사의 활동은 영아에게 행복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지가 중요하다.
다섯째, 영아 보육교사는 영아의 음식에 대한 기본 욕구, 기저귀 갈기, 잠자기, 신체적 접촉 등의 요구에 민감해야 하며, 부드러운 접촉, 격려와 칭찬, 따뜻한 훈육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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